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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6단계
▶︎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
: 사용자가 요청한 HTML 페이지, PDF, 이미지 등을 서버에서 요청해 보여주는 것
▶︎ 랜더링 엔진
: 사용자가 선택한 콘텐츠를 표시해주는 소프트웨어
브라우저 | 렌더링 엔진 | |
크롬 | Blink | ![]() |
사파리 | Webkit | ![]() |
파이어폭스 | Gecko | ![]() |
▶︎ 파싱(Parsing)
- 브라우저가 코드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쉬운 구조로 변환하는 것
- 문서나 HTML 등 어떤 큰 자료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 가공하고 추출해서 원할 때 불러올 수 있게 하는 것
- 파서(Parser): 파싱을 수행하는 프로그램
▶︎ HTML 파싱 → DOM 트리 구축
- 브라우저는 서버에 보낸 요청을 2진수 형태로 응답받음
- meta태그의 charset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인코딩 방식을 기준으로 문자열 변환
- 문법적 의미를 갖는 코드의 최소단위인 토큰으로 분해
- 토큰들은 객체로 변환하여 노드(DOM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)들을 생성
- 노드들로 구성된 트리 자료구조인 DOM 생성

▶︎ CSS 파싱 → CSSOM 트리 구축
- 렌더링 엔진이 HTML을 파싱하다가 link 태그 또는 sytle태그를 만나면 DOM 생성을 일시 중단
-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css파일을 서버에 요청
- HTML파싱과 동일한 파싱과정을 거쳐 CSSOM 생성 (2진수 -> 문자 -> 토큰 -> 노드 -> CSSOM )
- HTML 파싱이 중단된 지점부터 다시 HTML 파싱
▶︎ JavaScript 실행
HTML 파일에서 <script> 태그를 만나면 중간에 JS가 실행된다.

▶︎ 렌더트리
DOM + CSSOM => Render Tree
▶︎ Layout 단계 - 레이아웃 생성
뷰포트(viewport) 크기에 맞게 레이아웃이 결정된다.
뷰포트: display상의 표시 영역. 브라우저 display에 맞게 레이아웃이 결정됨.
▶︎ Paint 단계
- 눈에 보이는 내용을 픽셀로 변환해서 브라우저에 표시.
- 렌더링 트리의 각 노드를 화면의 실제 픽셀로 변환하는 단계.
- 이 단계를 '페인팅' 또는 '래스터화'라고 함.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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